콘텐츠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IT지식포털-ITFIND

주간기술동향

주간기술동향 1952호
  • 출처정보통신기획평가원
  • 발행일Wed Jun 24 00:00:00 KST 2020
원문정보 :
원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융합 기술 이해 및 블록체인 미들웨어의 필요성
Ⅰ. 블록체인이란
Ⅱ. 블록체인 개념 및 구성
Ⅲ.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및 고려사항
Ⅳ. 블록체인 미들웨어의 필요성 및 서비스 요건
Ⅴ. 결론
 
인공지능 기술과 함께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혜성처럼 나타난 블록체인 기술은 분산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거래 데이터에 대한 위·변조가 어려워 데이터의 신뢰성과 안전성, 거래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블록체인의 장점과 성장성에도 불구하고 일반 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다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보면 모든 것이 새롭게 진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본 고에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한 핵심 개념들을 살펴보고 블록체인 기술 개발 시 시간과 비용,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블록체인 미들웨어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가상 자산 송금을 위한 분산원장기술 기반 이용자 신원 확인 서비스 모델
Ⅰ. 서론
Ⅱ. 가상 자산 송금 시 신원 확인 방안
Ⅲ. 가상 자산 이용자 신원 확인 문제점 및 요구사항
Ⅳ. 이용자 신원 확인 서비스 모델 제안
Ⅴ. 결론
 
최근 분산원장기술(블록체인) 기반 가상 자산(암호 화폐)을 활용한 국경 간 송금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분산원장기술의 익명성에 기인하여 가상 자산 사업자는 송금인 및 수취인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자금세탁 관련 문제점이 존재한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는 2019년 6월에 발표한 가상 자산 관련 자금세탁방지 지침을 통하여 가상 자산 사업자에게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여하였고,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2020년 3월에 개정된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일명: 특금법)을 통하여 국제 기준을 이행한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가상 자산 사업자가 송금인 및 수취인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분산원장기술 기반 이용자 신원 확인 서비스 모델을 제안한다.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가상현실 3D 오디오를 위한 실시간 음향 추적 시스템 반도체 기술
I. 결과물 개요
II. 기술의 개념 및 내용
III. 국내외 기술 동향 및 경쟁력
IV. 국내외 시장 동향 및 전망
V. 기대효과
 
청각적인 공간감 재현은 현실감 있는 가상현실의 환경을 구현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현재 판매중인 대부분의 제품들은 청각적 공간감을 제공하기 위해 멀티채널 오디오 시스템이나 머리기반함수를 사용한 3D 사운드를 사용하고 있음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발달장애인 맞춤 가상 직업훈련 콘텐츠 기술
I. 결과물 개요
II. 기술의 개념 및 내용
III. 국내외 기술 동향 및 경쟁력
IV. 국내외 시장 동향 및 전망
V. 기대효과
 
훈련 집중도 및 학습 효과를 위해 장애유형 및 사용자 상태 정보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감각융합비에 따른 MMM(Multi-Mixed-Modality) 가상 중재(Intervention) 콘텐츠 기술
원문정보
원문 바로가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가) 창작한 주간기술동향 1952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